top of page

글로컬 어울림 센터

글로컬 어울림센터 조성사업 설계공모 참가작

1층.jpg

글로컬어울림센터는 1층 대부분을 주차장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조건에서 출발한다.

주요 실내 프로그램이 2층에 배치되는 전제 속에서 말해 주차 기능을 수용하면서도 밝고 여유로운 공공적 장면을 만들어내는 장소로 재정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차량 출입과 보행자 출입을 명확히 분리하고, 상부로부터 충분한 빛이 유입되는 입체적 보이드를 곳곳에 배치하여 개방감을 극대화하였다. 본 설계는 사각 매스들의 느슨한 배열을 통해 틈과 여백을 만들어내고, 그 틈과 여백을 보이드 공간으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빛과 바람이 1층까지 흐를 수 있는 다공성 공간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주거 밀집 지역인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보이드를 통한 주요 실에서의 창의 개방감을 확보하되 차면시설의 역할을 겸하는 한 겹의 반투명 유리 레이어를 최외곽에 더함으로써, 주민들의 프라이버시를 보 호하고 민원의 소지를 차단하며, 열림과 보호의 균형을 조율한다.

- 설계개념 -

다이어그램-01.png
다이어그램-02.png

1. 건축 가능 영역 설정

정북일조 1.5m 및 인접 대지 경계선 이격 등 관련 법규를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지침에서 요구하는 서측 이격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지 내 건축 가능 영역을 설정한다.

2. 주요 프로그램의 이격 배치

주요 프로그램을 지침에서 요구하는 공간의 크기 에 맞도록 설정한 건축 가능 영역 내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최대한 서로 이격하여, 보이드 형성을 위한 공간적 여지를 확보한다.

3. 프로그램을 잇는 연결 공간의 구성

하부로 자연광을 유입하기 위해 보이드를 형성하 고, 주요 실들을 잇는 공용부는 최소한의 매스로 계획한다. 이 공용부는 모서리만을 겹치게 배치하여 공간의 연속성과 영역성을 동시에 확보한다.

4. 보이드 중심의 채광, 프라이버시 구조

천창과 보이드는 내부에서는 라이팅 박스로 기능 하고, 외부에서는 반투명 유리와 함께 차면 시설 로 작동한다. 이는 밀집된 주거 환경 속에서도 개방감과 안정적인 프라이버시를 동시에 확보한다.

커뮤홀1.jpg
커뮤홀2.jpg
다목적실.jpg

- 1층 평면도 -

- 2층 평면도 -

2층 평면도_final.jpg

- 지붕층 평면도 -

지붕 평면도_final.jpg

andeularchitects@naver.com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209 B1F

bottom of page